2023.03.20 국내 주식 시장 오늘의 이슈

 

Thumnail


2023.03.20 국내 주식 시장 오늘의 이슈


오늘 시장은 모든 업종이 다 같이 올라가는 건 아니었습니다.

2차 전지에서는 알루미늄박 관련주만 올라갔고, 반도체에서는 디자인하우스만 올라갔습니다.

바이오는 일부 재료 있는 박셀바이오 등 몇 개 종목만 올라갔습니다.

업종이 통으로 다 같이 올라가진 않았습니다.


오늘은 디자인하우스 급등이 나왔었으나 삼성의 용인 투자의 핵심이 파운드리에 맞춰져 있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물론 파운드리만 키우는 게 아니라, 파운드리 생태계를 키우기 위해 디자인하우스, 펩리스도 키운다고 이전에 글을 올려 드렸었습니다.

https://hulkmacaron.tistory.com/entry/%EC%82%BC%EC%84%B1%EC%A0%84%EC%9E%90-300%EC%A1%B0-%ED%88%AC%EC%9E%90%EC%99%80-%EC%A3%BC%EB%AA%A9%ED%95%B4%EC%95%BC-%EB%90%A0-%EA%B4%80%EB%A0%A8%EC%A3%BC-%EC%A0%95%EB%A6%AC

오늘 급등이 나왔던 디자인하우스 종목 중에 가온칩스가 가장 크게 급등했습니다.


오늘 시장을 전반적으로 체크해 보겠습니다.

오늘 장 시작하기 전 핵심은 에코프로였습니다.

지난주에 금융위원회에 있는 특별 사법 경찰이 에코프로 본사를 압수수색을 했다고 합니다. 

오늘 장시작 전에 그 소식이 나오면서 시초부터 에코프로 그룹주들이 급락 출발했습니다.

이번에도 미공개 정보 이용 정황, 시장이 알지 못하는 소식으로 담당 실무진과 경영진은 알고 있었을 내용으로 차익거래를 한 정확인 있었다고 합니다.

다만, 정황인 거지 정확한 증거는 아니었습니다.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서 압수수색 한 겁니다.

사실 압수수색을 나갈 정도면 거의 증거를 확보할 수 있다고 판단한 걸 겁니다.

이 번 수사 대상에 에코프로 이동체 회장 가족부터 자회사에 있는 임직원이 다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관련 내용이 이번에 보는 내용은 아닙니다.

작년에도 문제가 됐었습니다.

2022년 1월에 2가지 사건이 있었는데, 첫 번째로 같은 내용이 이미 있었고, 두 번째로는 화재였습니다. 겹 악재였습니다.

그럼 작년에 주가가 어떻게 움직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은 작년 1월에 급락이 나오고 마이너스 19프로나 빠졌습니다.

이번에 똑같은 내용이 한 번 더 나왔는데, 시장에서는 이미 학습효과가 생겨서 저점이라는 판단이 컸습니다.

종합지수를 잠시 살펴보자면, 스위스의 2위 은행인 CS가 결국은 1위 은행인 UBS에 32억 달러 정도에 인수를 하는 방향으로 정해져서 일단락 되는 분위기였습니다.

그러다가 에코프로 뉴스가 장 시작 전에 나와서 코스닥 시초가도 하락 출발했습니다.

코스닥 시가 총액 1위, 2위 둘 다 -7%, -8% 출발인데, 오늘 코스닥 시초가가 -0.5% 인 점은 생각보다 크게 빠지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초가가 생각보다 많이 안 내려갔던 이유는 셀티온 그룹주와 HLB, 셀트리온제약 등 바비오주가 방어를 해서였습니다.


여기에서 다음 업종 힌트가 나왔습니다.

셀트리온제약은 지난주 금요일에 사실상 숏커버가 확실한 움직임이 나왔고, 바이오에서 오늘 일부 종목이 재료가 있어서 올라갔는데 그런 종복들도 모두 숏커버 가능성을 안고 있는 종목입니다.

이런 점들로 볼 때, 다음에 주도할 업종은 바이오일 가능성이 큽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금리인하 기대 vs 부양책

삼성전자 매수하던 외국인 오후들어 매도 전환

한화, HMM, 금호석유 리뷰